역청질(Bitumen) 지하 외부 방수재

역청질(Bitumen) 자재를 기초로하는 방수재는 지하구조물 방수의 표준이다. KÖSTER는 이와 같은 방수재로  KÖSTER Deuxan(두익산)과  KÖSTER Bikuthan(비쿠탄) 두가지 제품그룹을 개발했다.
  
이 방수시스템은 크림과 같은 반죽 질기로 피방수체 면에 쉽게 도포 할 수 있으며 다른 방수시트와 달리 이음새 없는 방수층을 만들 수 있다. 이 방수재는 시공이 간편하고 확실한 시공 품질을 달성할 수 있으며 구조물의 균열 부분도 완벽히 방수 할 수 있다.

방수를 해야할 피방수체는 깨끗하고 단단한 면이 나오도록 선처리 해야 한다. 그 후 확실한 피방수체와의 접착을 위하여 프라이머를 발라 주어야 한다. 이때 프라이머는 KÖSTER Polysil TG 500을 표준으로 사용한다. 이 KÖSTER Polysil TG 500은 피방수체 표면의 염분이동을 방지하며, 단단한 피방수체 면을 만든다.  또한, 피방수체에 오랜된 아스팔트(또는 역청) 방수층이 있는 경우에는 프라이머로 KÖSTER Bitumen Primer를 사용한다.

이 방수 시스템을 이용한 방수를 시공하기 전에 벽면에 있는 매입시설물 등에 대한 선 방수 처리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파이프 또는 전선 케이블 등의 인입부는  KÖSTER KB-Flex 200으로 실링하고, KÖSTER KB-Fix 5을 사용하여 실링을 보호해 준다. 다른 방법으로는 두꺼운 필름형 실란트를 이용하여 fillet(필렛) 형태 또는 플랜지 형태로 보강 방수를 한다.  

또한 벽면과 바닥면지 접하는 부분과 같이 물이 스며 나올 위험이 있는 부분은 KÖSTER NB 1 Grey를 KÖSTER NB 1 Flex 와 혼합하여 선 방수 조치한다. 바닥과 벽면의 접속부위는 응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하여 KÖSTER Repair Mortar(보수몰탈)로 둥글게 Fillet(접속부 보강) 시공을 한다.  

이러한 선처리가 끝난 후, 본 방수층 시공은 KÖSTER Deuxan 2C를 2회 도포(미장)로 한다. 대형 면적의 경우에는 스프레이로 시공 할 수 있는 KÖSTER Deuxan Professional 을 사용한다. 좀 더 힘이 덜드는 쉬운 방수를 원한다면, 시공을 더 부드럽게 할 수 있는 KÖSTER Bikuthan 1C 또는  KÖSTER Bikuthan 2C를 사용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두꺼운 미장형 방수의 경우 1차와 2차 도포 사이에 KÖSTER Glass Fiber Mesh를 설치 하는 것을 추천한다. KÖSTER Glass Fiber Mesh의 사용은 도포 두께를 쉽게 관리 할 수 있게 만들며, 균열 발생을 방지하여 완벽한 방수를 보장 할 수 있다.

되메우기시 방수층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KÖSTER SD Protection과 Drainage Sheet를 사용한다.

시공시 기술지침 사양을 준수하여야 한다.

 

Back

Top
Austria Brasil Bulgaria China Croatia Denmark Finland France Germany Ghana Hungary Italy Japan Kazakhstan Korea Latvia Lebanon Mexico Netherlands Norway Panama Philippines Poland Portugal Romania Russia Senegal Serbia Slovakia Slovenia Thailand Turkey Ukraine United Kingdom United States of America